30. 선골호흡은 수진선원의 독창적인 수련법
본인은 2007년에는 다음 카페에, 2018년에는 네이버 카페에 "한단회 원명님의 선골호흡 비판에 대한 반론"이라는 글을 올린 사실이 있습니다.
그와 똑 같은 글을 "유가심인 능엄선원"의 회원인 황정이라는 분이 그 곳의 자유 게시판에 올렸다고 합니다. 그런데 글의 제목이 "한단선법 선골호흡"인 것을 그곳의 회원인 지인이 보시고 본인에게 전화로 문의가 들어왔습니다.
제목 만으로는 선골호흡이 한단회의 수련법이고, 수진선원이 한단회의 수련법을 따라 지도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
한단회 원명님은 수진선원의 천담선사님과 잠시 함께 도장을 운영하기도 했지만, 한단회와 수진선원이라는 이름으로 40여년 각자의 길을 가시고 있습니다.
원명님은 지금까지 한번도 선골호흡에 대하여 본인이 개발한 것이라고 주장하신 적이 없고, 오히려 선골호흡이 선도수련에 적합하지 않다는 비판의 글을 약 30년 전에 지금은 사라진 한단회 사이트에 올리신 사실이 있습니다.
본인은 독학을 할 때 한단회 사이트를 자주 방문을 했었습니다. 그 때 원명님으로부터 소약을 이루었다는 인증까지 받았던 김덕제씨와 치열한 논쟁을 했었습니다. 독학한 나의 소주천과는 너무 다른 김덕제씨의 소주천에 의문점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훗날 김덕제씨는 한단회를 나와 정심공을 배웠습니다. 그때 원명선생 보다 높은 경지라고 알려진 정심공의 현암선생이 김덕제씨의 기점검을 한 결과 "소약은커녕 소주천도 이루지 못했다"라고 합니다)
그래서 한단회 수련을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 한단회 사이트에 올린 수천개의 글을 살펴 보는 중에, 과거에 공개 되어진 원명님의 선골호흡 비판의 글을 보게 됩니다. 그 당시에는 그 글의 진정한 의미도 몰랐습니다.
2000년 9월 수진선원과 인연을 맺고 천담선사님에게 본인이 독학으로 소주천을 이루었다는 인증을 받았습니다. 그 이후에 수진선원이 초보자에게 선골호흡이라는 독특한 수련법을 가르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본인이 다음에서 수진선원 카페를 운영하게 된 이후 2007년에 자료실에 저장해 두었던 원명님이 선골호흡을 비판한 글에 대하여 반론을 제기한 것입니다. 아울러 한단선법의 강호흡과 가상의 구멍을 만들어 외기를 취기하는 수련법의 문제점을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그 반론을 보고 한단회에서 잠시 활동한 경력이 있는 유가심인의 정법안장님이 수진선원에서 하는 것은 꼬리뼈호흡?이라고 수련법의 명칭을 바꾸면서 억지 비판을 했었습니다.
또, 한단회의 정식회원(유료회원)에 가입도 하지 않고, 원명님과 질의응답 몇번 한 것이 전부인 본인을 그분의 제자라고 주장하고, 한단선법에 엄연히 나오는 "가상의 구멍으로 외기를 취기한다" 를 부정하는 등 사실관계가 맞지도 않아 더 이상 대화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 그만두었습니다.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 오랜 세월이 지난 지금, 수진선원의 수련법은 "꼬리뼈호흡"이라는 억지 주장에 적극적으로 반론을 제기 하지 않아서 그런지 선골호흡이 한단회의 수련법인 것처럼 보여지는 글을 올렸다고 합니다. 좀 생뚱맞은 일이기는 하하지만, 혹시 오해를 하시는 분이 없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글을 올리는 것입니다. (선골(천골)은 꼬리뼈가 아니며, 수진선원에서는 꼬리뼈호흡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정리하자면, "꼬리뼈호흡" 운운은 정법안장님의 개인적이 주장이며, 한단회에서는 단 한번도 선골호흡이 자신의 것이라고 주장한 적도 없었고, 공개된 수련기에 의하면 수련자들에게 지도한 사실도 없습니다.
따라서 선골호흡은 오로지 천담 선사님이 고심 끝에 개발하고 발전시키며 40여년 지도한 수진선원의 고유한 수련법입니다. 인연이 있는 분들은 수진선원의 수련법이 정법임을 의심치 마시고 열심히 공부하시기를 기대합니다.
참고
1. 수진실 수련담화 란의 "한단회 원명님의 선골호흡 비판에 대한 반론"
2. 다음의 수진선원 카페에서 선골호흡으로 독학한 사람중에 임독개통을 이룬 사람이 20명, 전신주천을 이룬 사람이 13명, 기혈을 열었다고 수진선원의 천담선사님에게 인증을 받은 사람이 8명, 소약완성(신단구전의 육전위대환단)을 이룬 사람이 3명입니다.
3. 선도실에 있는 "독학자 체험기" 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체험기 중에서 대주천 수련기는 사이비들이 괴상하게 도용하는 것을 방지할 목적으로 공개하지 않습니다.
4. 소주천(임독개통)을 이룬 수련자를 여러명 배출했던 정심공수련회는 아쉽게도 몇달 전에 문을 닫았습니다. 그러나 정심공 현암선생님의 제자로 보이는 분이 2021년에 네이버에 개설한 "정심공 숨명상" 카페가 운영 중에 있으니 참고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