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도실/독학자 체험기

5. eptmehwjs님 수련기 (사지유통. 독맥유통)

라병금 2022. 10. 25. 10:19

9월 20일

제가 참선한다고 반가부좌로 단전부위 의식하면서 단전을 바라보면 배가 오르락 내리락 하드라구요 그래서 저절루 올라오는 호흡에 들숨 하구요 저절루 내려가는데 따라서 날숨을 했습니다 . 선도인님이 선골호흡으로 바꾸어서 해도 된다구  하셔서 수련기 함 올려봅니다.

 

 오늘 아침에 선골 호흡을 했습니다 . 제가 너무 항문을 의식해서인지 몰라두 선골부위 가 이상한 기분이 들엇어요 뭐라고 해야 설명이 될련지모르겟어요 열감두 확실히 나구요 아랫배두 같이요 그리고 지금 수련기 쓰고 잇는동안에는 가슴이 후끈후끈하구요 단전부위도 후끈하고 선골과 조금 윗부분까지 후끈하는데 좋은 징조인지 아니면 무리해서 그런건지.... 저는 좋은쪽으로 생각하고 싶습니다.

 

9월 24일

와공수련 며칠치 한꺼번에 올려볼려고 합니다 그때 그때 올려야 하는데 시간이 별루 없어서요. 죄송합니다.

와공수련2 선골에 집중하면서 호흡을 한 40분 정도 햇습니다. 선골에 열감과 아랫배 열감하고 다리쪽에 저린 현상이 납니다 

 

 9월22 일 와공수련 3 오늘은 1시간정도 햇습니다 그런데 오늘은 발가락이 너무 아프고 저립니다 설사두 나고 그런데 제가 아무래두 호흡을 잘못하고 잇는 거 같아요 

 

 9월 23일  와공수련 4.  오늘도 마찬가지로 1시간정도 선골에 집중하면서 호흡을 하는데 팔과 다리에 아지랑이 피는 듯한 감각하고 발바닥 전체가 아프고 저립니다. 오늘도 여전히 설사를 햇어요 배는 아프지 않는데 설사가 나오니... 아무래두 호흡을 잘못해서 그러나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9월 25일

오늘은 수련을 두차례에 걸쳐서 햇습니다 .처음에는 호흡하는데 제 의식하고는 상관없이 다리가 움직이는 거에요. 조금있으니 두다리가 같이 움직이구요

두번째 수련에서두 다리가 움직이고 어깨부분이 저절루 움직였어요. 또 선골부위에 맥박이 뛰었다가 열이 낫다가 안낫다가 하기두 하네요.

 

9월 27일

와공수련6 . 별다른 기감이나 그런건 없고 발뒤꿈치에서 열감이 난정도 입니다.     

 

와공수련7 . 선골에 집중해서 오늘도 호흡을 하는데  선골에 열감이 나면서 아랫배도 열감이 같이 나는거에요 그러면서 제생각인지는 모르지만 선골하고 아랫배가 동시에 의식이 자꾸 갑니다. 선골만 집중할려고 하는데 . 잘 안되네요...선골에 집중이 된다 싶으면 어느 순간 아랫배에 의식이 저절루 간거 같기두 하구요.

 

9월 28일

선골에 집중하면서 호흡을 하는데 선골에서 열감이 생겨서 선골 위쪽까지 열감이 (명치 부근정도 까지)

생겼습니다. 그리고 옆구리쪽이 조금 아프면서 열감이 생겻습니다. 수련시간은  한시간 정도 한거 같습니다.

 

9월 29일

요즘 수련할때 저는 아침하고 정오정도에 두번정도 합니다. 한번하는 거 보다 두번하는게 좋은 거 같아서 하는데 ... 제생각에는 여러번 하면 좋을거 같아서 하루에 두번씩은 할라구 노력합니다.

 

 어제 정오에 마음을 가다듬고 선골에 집중하면서 항문조이면서 흡호흡하는데 평소보다 집중을 많이 하면서 호흡을 해나갔습니다. 좀 강하게 집중을 해서 그런가 다른 기감은 없엇구요 . 선골에서 명문까지 맥박이 아주 강하게 불규칙하게 십초정도 꿈들거렷습니다. 제가 맥박으로 표현한게 제대루 한건지 모르겠어요 .아무튼 강렬했어요 . 그리고 봉고를 하는데 선골에 열감이 생기고 열감이 수련을 끝마치고서두 한참동안 지속되엇습니다. 

 

 오늘 아침에는 사지유통자세루 수련을 하는데 너무많은 기감이 생겨서 아직두 멍합니다.선골에 집중해서 호흡하는데 선골에는 열감이 먼저 안생기고 아랫배에 열감이 생기고 다시 명문 주위에서 열감이 생기고 목잇는데 까지 열기가 확산 되었습니다.

 

  그래서 선골에 보다 강하게 집중을 하니 선골에 열감이 생기면서 머리 백회 앞쪽이 전정혈이 뭐가 누른거 같고 조금 후에는 백회가 눌린거 같고 전정혈하고 백회에서 오르락 내리락 하는거 같기두 하구요 . 그래도 선골에 집중할려고 애를 썻어요.

 

 또 조금후에는 발바닥 전체가 자장으로 밀어올리는 기감이 생기고 선골에 집중하니 약해지다가 다시 자장이 발바닥을 밀고 들어올라구 하는겁니다 . 어제 오후부터 몸살기운 같은게 잇어서 그러나 아침 수련중에 너무 이상합니다. 제가 잘하고 잇는건지 모르겟습니다

 

10월 2일

와공수련 9 저번과 달리 이번은 별다른 기감은 없고 수련중에 졸다가 수련하다가 했습니다.             

 

와공수련 10 선골과 양손바닥에 열감이 나고 그러는데 수련이 조금 퇴보한거 같아요. 몸이 않좋아서 그러나 일요일날 어머님 기일때문에 시골가고 해서 잠도 못자고 무리해서 그런가봐요.                        

 

와공수련 11 오늘 아침에는 양손바닥에 열감이 조금 강해지고 선골에 열감이 더 강해졋습니다. 봉고후에도 선골에 열감이 한참 지속되었습니다. 원래 봉고하면서 선골에 열감이 식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10월 3일

어제보다 호흡하는데 한결부드러워 진거 같고 좀 나아진거 같습니다 선골에 열감과 양손에 열감 그리고 양다리와 양팔 에서 자발동공이 일어나고 가슴에서두 자발동공이 일어나네요 허벅지에서 꿈틀하고 종아리도 꿈틀하고 하는데 ... 선골에 집중을 많이 한다고 하는데 이런현상이 오늘 일어납니다.

 

 아 그리구요 수련 중간부터 계속 백회를 짓누른거 같아요 그 와중에 미간두 이상한 감각이 오구요 미간에 온 감각은 선골에 집중를 더 하니 조금 후에 사라졋습니다.

 

10월 4일

반가부좌 자세루 해서 인지는 모르지만 항문 부위가 압박이 와서 그런지 조금 집중이 안되고 그럽니다.그래도 불편함을 참고 선골에 집중하는데 선골에서 열감은 나질 않고 가슴이 시원하면서 시원한 와중에 열기가 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등줄기가 열이 나더니 대추혈에서 뜨거운 열감이 나면서 견정혈까지 번지고 목덜미까지 거기서 귓볼까지 열감이 납니다 대추혈은 아프면서 열감이 나고 날숨에 더 뜨거워 집니다. 선골에 집중을 해도 대추혈 열감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봉고하고 수련 마치고 한참후에도 지속됏습니다.

 

10월 5일

대추혈 하고 견정혈은 어제보다 열감이 조금 덜하고 선골에 열감이 더 많아지고 회음부위가 경련이 일어낫습니다. 그리고 봉고하면서 몸전체가 조금 떨리고 그럽니다.

 

10월 9일

요즘 며칠 동안 수련을 하는데 별다른 기감이나 그런거는 없었구요 어제 오후에 수련하는데 등줄기에 열감이 지난 이틀보다 많이 낫습니다 등줄기 중심선에서 더 뚜렷하게 나구요 목부분까지요. 그리고 저녁무렵에 일하는 도중에 백회와 전정혈에 계속 눌리는 감각이 옵니다.

 

10월 12일

요즘 제가 수련하면서 전에 느꼇던 기감이 하나두 안나타나고 전에 느꼇던 기감이 진짜루 느꼇는지 의문이 들정도로 이상합니다. 전에는 분명히 열감이 뜨거울정도루 오고 그랬엇는데 지금은 느끼지도 못할정도이고 일하는 중이나 그럴때에 등뼈 잇는데가 아프고 그럽니다.

 

 수련을 아주 잘못한다고 생각 안하는데 저도 모르게 뭘 잘못하고 있나봐요 .혹시 제가 생각하는데 들숨에 항문조이기를 넘 강하게 해서 그런가 하는 생각이 들기두 합니다.

 

 

***수련 잠시 중단***

 

 

10월 31일

요즘 설사를 많이 해서 (10일정도) 호흡도 해볼틈도 없었구요 설사는  며칠전에 멈추었습니다.

 

 어제 선도인님이 항문 조이기 안하면서 해도 된다는 말에 다시 아주 조심히 사지유통자세루 아랫배를 관하면서 호흡을 약하고 조금 짧게 하면서 해봤습니다. 명치에 힘들어가지 않게 조심하면서 처음부터 새롭게 한다는 기분으로 했습니다.

 

 그리고 오늘 아침에는 좌공으로 호흡을 전에 하는 호흡보다 짧게 하면서 아랫배에 의식을 두면서 하는데 아랫배에 열감이 일기 시작하면서 선골부위와 엉덩이 등 그리고 옥침까지 열감이 생기고 얼굴도 화끈거립니다 .

 

 강호흡하고 나서 부작용으로 이런 기감이 아주 사라져서 없어질 줄 알았더니 기감이 잇다는게 좋기두 하고 뭔가 이상하기도 합니다. 제가 생각할때는 없어야 되는거 같기두 한데... 좀 황당합니다.

 

11월 2일

 일하는 중에도 옥침에서 열감이 나고 그럽니다. 백회와 전정혈이 눌림현상이 일한는 중에도 강하게 납니다. 신경을 다른데 써두 어느사이 백회와 전정에 눌림현상이 나는데루 갑니다 일부러 의식하지 않는데두요. 일 끝마치고 집에 들어와서 씻고 나서 선골에 집중하면서 호흡을 햇습니다 .

 

 호흡 시작하자 마자 바로 옥침에 열감이 나고 백회에서두 열감이 납니다. 저는 백회에서는 열감이 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잇엇는데 백회에서두 열감이 납니다. 옥침에서는 열감이 계속나는데 묵직한 열감이라고 해야 하나 좀 설명이 어렵네요 옥침하고 백회가 감각이 강해서 그런가 선골에는 집중에 잘 안됩니다.

 

 그리고 전정혈 앞쪽 우측에서 약간 미세한 차가움과 가려움증하고 코속이 약간 찡한 정두하고 혀끝을 입천장에 붙이고 한다고 햇는데 안붙어 잇는거 같은 느낌이 나드라구요. 지금 수련기 쓰고 잇는데두 옥침혈 바로 위쪽하고 옥침혈하고 후끈거리는 열감이 납니다. 게을러서 수련기 빨리 빨리 못올린 거 죄송합니다 .

 

11월 3일

일하는 내내  옥침과 백회사이 백회 바로밑이 뜨거웟습니다. 어제는 옥침바로 위에서 그랬는데 조금 올라갓네요 이런현상이... 호흡수련하기전에 항문조이기를 하는데 선골과 백회밑에서 열감이 나서 조금후에 좌공으로 호흡에 들어갔습니다.

 

 호흡중에 백회밑 열감과 백회에 무겁게 짓눌림이 오고나서 백회에 아프면서 열감이나고 전정혈에서는 열감은 아니고 차가운 파스같은 기운이 가늘게 버티고 잇다고 해야하나 들어오는 느낌이라고 해야 하나 그렇습니다.

 

 평소에 하는 수련시간보다 많이 해서 그런지 다리가 저리고 해서 봉고는 조금 밖에 못햇습니다. 수련시간은 1시간 10분 정도 엿습니다 보통는 50분에서 1시간정두인데요. 

 

11월 5일

좌공수련7. 선골과 등에 열감이 지속되면서 옥침과 백회 전정에서 느끼던 감감은 많이 감소되고 얼굴이 간지럽고 눈썹이 콕콕 찌르는 느낌과 콧등과 인당에서 감감이 오는데 뭐라고 말하기가 힘듭니다.

 

좌공수련 8. 어제보다 등과 선골에 열감이 강하고 열굴부위와 목중앙말고 바로옆 양쪽으로 찡하고 가슴은 약간 시원한 느낌입니다.

 아 그리구요. 선골에서 등줄기 전체적으로 강한 열감이 백회 잇는데 까지 오르락 내리락 하는거 같앗습니다.등쪽은 올라가고 앞쪽은 내려가야 하는걸루 아는데 저는 좀 이상 합니다. 등에서 오르락 내리락 좀 수련을 못해서 그런가 생각합니다.

 

**1차주천(임독유통)을 시작하여 독맥이 유통되고 임맥이 유통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이는데, 안타깝게도 수련을 중단하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