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도실/수진비결 요약

7. 입정이란 무엇인가

라병금 2022. 10. 14. 09:09

수련하는 사람이 그 도를 성취하려면 먼저 정으로 들어가는 수련을 쌓아야 한다. 정의 상태에 들어가는 것을 입정이라고 한다.

정이란, 어떤 사물을 대할 경우 그 사물의 시비 흑백을 올바르게 분간할 수 있는 의식 그 자체는 없애지 않고, 오직 그 사물에 집착하지 않는 마음, 즉 마음이 지극히 청허하고 고요하여 명경지수와 같은 경지를 말한다.

정을 구한다고 하면 선원이나 혹은 조용한 산중 등 고요한 환경을 찾기도 하지만 선도수련에 있어서는 때와 장소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다. 도심 한가운데서도 정을 구할 수가 있는 것이다. 듣고, 보고, 행하면서 선도수련의 이치를 알고 수련하면 그것이 정인 것이다.

정의 상태에서 발현되는 것들에 대해 살펴본다.

1. 생장
모든 생명력의 원천은 정속에서 자란다. 자연계의 동물. 식물. 생명체는 모두 정속에서 생명력이 충만해지고, 생장한다

2.일양태동
수련이 지속됨에 따라, 지극히 고요한 상태에 이르면 양기가 축적되고, 고요함이 극진하면 홀연히 움직이는 기운이 있는데. 음극양생이다.
정은 음이고, 동은 양에 해당된다. 이를 두고 일양이 태동한다고 하며. 이 때는 생식기가 힘차게 발기하는데. 이 때를 활자시라고 한다.

3. 기식
수련은 정에 들어가는 훈련이다. 정의 깊이에 따라 호흡의 깊이도 달라진다. 외호흡에서 내호흡으로, 풍식에서 기식으로, 진식에서 태식으로 바뀌어간다.

4. 특이 능력. 치유 능력
정의 상태일 때 기의 운행을 잘 할 수 있다. 정의 상태일 때는 기의 파장을 자신의 마음에 따라 바꾸어 놀랄 만한 특이 능력, 치유 능력, 투시 능력,초능력, 텔레파시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5.선천의 지혜
앞에서 말한 특이 능력등은 모두 선천적인 지혜에서 비롯된 단면들이다. 선천적인 마음에는 우주의 모든 정보가 들어 있으며, 이 선천의 정보가 각성되어지는 상태에서 6신통이 이루어진다. 수련이 바르게 진행되면 마침내 이루게 된다는 6통이 있는데, 다음과 같다.

 

1) 누진통 : 기의 새어 나감이 다하여 미혹된 근원을 해소하고, 진리를 얻어서 어떤 이치에도 걸림이 없다.

2) 천안통 : 내생의 일과 눈으로 볼 수 없었던 실재하는 모든 것을 볼 수 있다.

 

3) 천이통 : 시방 세계의 모든 소리를 들을 수 있다.

4) 숙명통 : 생물 및 사물의 탄생과 소멸의 모든 인과 관계를 알 수 있다.

 

5) 타심통 : 자신과 남의 마음속을 먼저 알 뿐 아니라, 생각이 일어나기 전에 먼저 그 이유조차 알아낼 수 있다.

6) 신경통 : 아무 곳이나 마음먹은 대로 출입이 가능하며, 신체의 변화도 무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