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초보자 수련방법 1) 와공 선골법과 호흡방법

2022. 10. 13. 08:25선도실/수진비결 수련과정

*수련 시간은 40분을 기본으로 하는데, 처음 수련하는 사람은 20분 정도로부터 점차 늘려 가도록 한다.


*균정 체조나 스트레칭등으로 몸을 이완시킨다.
*와공으로 소리수련(토호흡)을 한다.


*와공으로 항문조이기(흡호흡)을 한다.
*와공으로 호흡수련을 시작한다.
------------------------------------------------------------------
1) 와공 선골법과 호흡방법

처음 단전호흡을 할 때는 횡격막과 아랫배의 경직이 풀어지는 것을 도와주기 위해, 누워서 시작한다. 

 

숨이 아랫배까지 안 내려오는 사람들은 먼저 숨이 드나드는 코에 있는 의식을 항문으로 옮겨, 항문으로 숨이 들어오고 나간다고 생각하면서 고르고 조용하게 숨을 쉰다.

온몸의 긴장을 풀고 편안한 마음으로 숨을 내쉬고, 항문을 살짝 오므리면서 숨을 들이쉰다. 

 

숨을 내쉴 때는 명치 부위에서부터 서서히 아랫배 쪽으로 꺼지듯이 오므려 주고, 들이쉴 때는 배가 나오지 않도록 하는데 저절로 들어오는 숨만큼만 들이쉰다.

 

 편안한 마음으로 자연스럽게 숨을 쉬다 보면 경직됐던 횡경막이 풀어지고 이에 따라 심호흡이 이루어지게 된다.

시선과 의식은 선골 또는 선골 중앙부위의 미려혈에 집중시킨다.  이 때는 숨을 쉴 때 서늘한 바람이 부는 것 같거나, 손바닥이나 발바닥에 서늘한 감각이 느껴지기도 한다. 

 

이것은 하체에 기의 유통이 이루어짐에 따라 양기가 음기를 밀어낼 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렇게 해서 몸안에 있던 음기가 배출되고 양기가 많아지게 되면 호흡 수련할 때 점차 발바닥이나 몸에서 따스함을 느끼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