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초보자 수련방법 3) 선골법의 발전과 사지유통

2022. 10. 13. 08:32선도실/수진비결 수련과정

3) 선골법의 발전과 사지유통

아랫배의 수축과 이완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면서 아랫배로 숨쉬는 것이 자연스러워지고 기운이 충만해지면 숨을 내쉴 때 그 기운을 선골로 보낸다. 

 

천천히 숨을 내쉴 때 아랫배를 오므려 주면서 기운이 선골 쪽으로 간다고 생각하면 된다. 억지로 힘을 써서 보내는 것이 아니다.

이렇게 숨을 내쉴 때 아랫배의 기운이 선골로 보내지면, 숨을 들이쉴 때는 선골 전체가 저절로 부풀어오른다. 이 때 숨을 더 들이쉴려고 힘을 주면 아랫배가 부풀어오르게 되므로 조심해야 한다.

숨을 들이쉴 때는 항문을 가볍게 닫아 기운이 모여 뭉치도록 도와준다. 숨을 쉴 때마다 항문 수축운동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노력한다. 

 

이렇게 하여 선골호흡을 익히게 되면 이 때부터 호흡 수련을 끝낼 때는 봉고를(수진비결 요약 봉고란 무엇인가를 참고) 하고 호흡을 끝내야 한다.

 

미려혈에 의식과 시선을 집중한 상태로 호흡만 자연호흡으로 바꾸어 주고, 가만히 기다리면 차츰 따스하던 손바닥이나 미려혈 등이 차츰 식어 가면서 기가 모이게 된다.

이렇게 하여 봉고가 끝나게 되면 천천히 손과 발을 가볍게 흔들면서 수련을 끝내고, 다리를 흔들어서 충분히 몸이 풀린 다음에 일어난다.

선골이 활짝 열려 선골호흡이 이루어지고 봉고를 익혀감에 따라 기운은 더 풍부해지고, 그에 따라 사지 유통이 시작된다. 사지 유통이 되면 와공 수련을 끝내고 좌공 수련으로 바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