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성명쌍수란 무엇인가

2022. 10. 18. 12:48선도실/수진비결 요약

선도수련은 성명쌍수(性命雙修)를 수련의 중심 원리로 한다.


 성(性)은 곧 신(神)이자 화(火)이며 마음을 주관하고, 명(命)은 곧 정(精)이자 수(水)이며 몸을 주관한다. 성과 명은 본래 떨어져 있지 않으며 일체양면적이다. 그러므로 선도는 마음과 육체를 함께 닦아 우주와 인생, 생명의 비밀을 깨닫고 초월의 경지, 즉 천선(天仙)이라 불려지는 경지에 오르고자 하는 것이다.


 심신일여(心身一如), 이 말은 사람에 대한 기사상(氣思想)이 단적으로표현된 말이다, 몸과 마음이 둘이 아니라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는 동질성 원리는 선도수련에서 중심적 적용 원리이다.


 수련하는 사람이 그 도(道)를 성취하려면 먼저 정(靜)으로 들어가는 수련을 쌓아야 한다. 만일 신체적인 것을 중시하지 않고 바로 정으로 들어가려 해도 결국은 신체를 떠나서 정이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에 신체의 문제가 해결된 후에야 신체의 구속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는 것이다. 

 

바로 도의 소재처가 우리의 몸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명을 닦음으로써 성을 닦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수련은 명을 먼저 닦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수련을 통해 기맥(氣脈) 전체를 개통하여 건강과 원양(元陽)을 회복하고 심신을 닦아서 단(丹)을 맺게 되는 것인데, 이 때부터 성을 닦는 것이 된다.

 
그러나 선도수련은, 수련 자체가 성. 명의 수련 구별이 있는 것이 아니며, 심법과 도인법을 합한 연단법을 통해 성. 명을 함께 닦는 것이다.